본문 바로가기
유럽/런던

공항에서 런던 도심까지: 개트윅과 히드로 교통 완벽 가이드

by 구아바뇽 2023. 4. 29.
반응형

1. 런던 개트윅(Gatewick)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런던 개트윅 공항은 런던 중심부에서 거리가 좀 있어서 택시를 타시면 돈이 꽤나 나올 거예요. 구글지도에서 출발지를 런던 개트윅 공항, 도착지는 여러분이 가시는 곳 입력하시면 대부분은 마지막 스테이션이 버킹엄 궁전 근처에 있는 빅토리아 스테이션으로 나올 거예요. 그럼 이용할 수 있는 기차로 Gatewick ExpressSouthern이 나옵니다.

저는 Southern을 이용했습니다. Southern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티켓을 구매하실 수 있고 현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기계가 있었던 것 같아요.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출발지, 도착지, 날짜, 시간 등을 입력하시면 어렵지 않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Gatewick Express 또한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Southern으로 시내로 가는 티켓 알아보기

Southern Railway: Cheap Train Tickets, No Booking Fees

Buy cheap train tickets and check times for Southern trains to London, Brighton, the Sussex coast and more

www.southernrailway.com

저는 홈페이지에서 미리 구입을 했었습니다. 비행기에서 내려서 Southern표시를 따라 가면 금방 기차 타는 곳이 나옵니다. 저는 오전 7시 기차표였는데 이른 시간이라 그런지 티켓 타입이 anytime이라고 나와 있어서 더 빨리 오는 기차를 타고 바로 갔습니다.

다른 시간대에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오전 6-7시쯤에는 타는 사람들도 많이 없어서 조용하고 여유롭게 타고 올 수 있었습니다. 빅토리아 스테이션은 거의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도착하시면 근처에서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도착지로 가시면 되고, 짐이 많으시면 택시 타고 가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2. 런던 히드로(Heathrow)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런던 히드로 공항은 개트윅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 같았어요. 구글지도에 검색하시면 지하철을 이용해서 가시거나 기차를 타고 가실 수도 있어요. 기차는 Heathrow Express가 있는데 런던 중심부까지 15~20분 정도 직항으로 갑니다. 지하철은 Elizabeth line 혹은 Piccadilly를 타고 40~50분 정도 여러 스테이션을 거쳐 갈 수 있습니다. 가격은 기차가 더 비싸지만 직항으로 간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Heathrow Express를 타시면 히드로에서 패딩턴까지 한 번에 갑니다. 그 근처에 숙소가 있으신 분들은 내려서 걸어가셔도 되고 더 가야 된다면 근처에서 버스나 지하철이나 택시를 이용해서 가실 수 있습니다. Elizabeth line은 거의 런던 타워 브리지까지도 한 번에 가기 때문에 각자 경로를 찾아보시고 한 번에 가신다면 시간이 걸려도 지하철이 편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Piccadilly는 켄싱턴 가든에 가기 조금 전에서 갈아타야 되는 걸로 나오니 본인 가는 방향에 맞는 경로를 잘 설정하셔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eathrow Express로 시내로 가는 티켓 알아보기

Train to Heathrow | London To Heathrow | Heathrow Express to London

Planned service updates Latest timetable changes Due to planned maintenance work, there will be reduced services over the coming weeks. We will continue to update our timetables so you can plan your journey between Heathrow and London Paddington. Travel th

www.heathrowexpress.com

저는 숙소가 패딩턴역 근처에 위치해서 고민할 것도 없이 바로 Heathrow Express를 이용했습니다. 여기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거나 클룩(Klook)이라는 사이트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고, 현장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어요. 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했고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는 때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바뀌는 것 같더라고요. 제가 그 당시에 구매할 때 티켓가격과 어디서 들었던 티켓가격이 달랐었고 저는 그 당시 18파운드가 나왔는데 현재 또 찾아보니 25파운드로 올라있네요. 티켓을 구매하시면 티켓 타입은 fixed day라고 나옵니다. 정해둔 시간에 타는 게 아니라 본인이 정한 날짜에 시간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거예요. 언제 도착할지 예상하기 어려운 분들에겐 맘 편하게 구매해 둘 수 있을 것 같아요.

보통 한국에서 오시면 히드로 공항으로 오는 것 같아요. 내리시면 터미널 2로 가셔서 안내표지판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히드로 익스프레스는 개트윅 기차보다 사람이 있긴 하지만 빽빽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이용하기 괜찮았습니다.

3. 런던 교통 이용하기

런던 교통권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1회권, 오이스터 카드, 트래블 카드, 컨택리스 카드가 있습니다.

• 1회권은 편도가 4~5파운드 정도 하고, 현장발매기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비싼 편에 속하기 때문에 급한 경우에만 사용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대부분 여행객들이 사용하는 건 오이스터 카드일 것 같아요. Zone1-2 기준으로 2.4~2.8파운드 정도 하고, 원하는 만큼 충전해서 쓰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언더그라운드(튜브)에 있는 발매기에서 7파운드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존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프라이스캡, 피크타임에 따라서 요금 변동이 있다고도 하네요. 다 쓰고 나서 잔액이 10파운드 이하이면 현금환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트래블 카드는 선불 장기권 교통카드로, 오래 머무시는 분들에 좋다고 해요. 1일권, 7일권, 한 달, 일 년 등과 같은 식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고 구매 시 증명사진도 필요하다고 하네요.
  • 컨택리스 카드는 카드를 리더기에 넣지 않고 터치만으로 결제가 되는 방식의 비접촉식 카드입니다. 요즘의 트레블월렛 같은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insert(리더기에 넣는)만 되어있는 카드를 가지고 버스를 타신다면 이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현금 또한 사용할 수 없으니 컨택리스가 가능한 카드로 준비해 주세요.